실무에서 보고서를 작성할 때에는 한글, 영어 뿐만 아니라 특수기호, 이모티콘등 원하는 정보를 쉽고 분명하게 전달하기 위한 다양한 텍스트 기호를 사용합니다.
예전에는 아래와 같이 ㅁ + 한자키를 눌러 특수기호를 입력하곤 했었는데요.. ^0^;;
예전에는 ㅁ + 한자키로 특수기호를 입력하곤 했습니다..
윈도우10을 사용중이라면 이모티콘 삽입 단축키로 다양한 이모티콘/이모지를 편리하게 입력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키 + 마침표(.) 또는 윈도우키 + 세미콜론(;)
위 단축키를 사용하면 엑셀 뿐만 아니라 워드, 메모장, 카카오톡 등 다양한 상황에서 이모티콘을 매우 편리하게 입력할 수 있습니다.
워드, 메모장, 카카오톡 등에서도 이모티콘 단축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빠두Tip : 만약 사용중인 글꼴/언어에서 선택한 이모티콘을 지원하지 않을 경우, 값이 깨지거나 ㅁ 등 다른 결과가 입력됩니다.
- 사각 숫자로 보고서 넘버링하기 : 비어있는 통합문서를 실행합니다. 이후 아래 그림과 같이 보고서 내용을 작성합니다.
비어있는 통합문서에 보고서를 작성합니다.
- 기존 1., 2., 3... 형태의 넘버링 대신, 이모티콘을 사용하면 더욱 깔끔하고 세련된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 Win + .(마침표)를 눌러 이모티콘창을 띄운 뒤, ♡ 모양 이모티콘으로 이동합니다. 이후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면, 사각형 숫자가 있습니다. 각 숫자를 차례대로 입력합니다.
이모티콘 삽입 창에서 ♡로 이동한 뒤, 사각형 숫자를 입력합니다.
- 보고서가 더욱 깔끔하게 작성되었습니다.
보고서가 더욱 깔끔하게 작성되었습니다.
- IF 함수 결과로 이모티콘 표시하기 : 예제파일을 실행한 뒤, E3셀에 입력된 IF 함수를 수정합니다. 점수가 80점 이상일 경우 "😍" 이모티콘을, 그렇지 않을 경우 "❌" 이모티콘을 표시합니다.
예제파일에 작성된 IF 함수를 수정합니다.
오빠두Tip : 21년 8월 기준, PC버전 엑셀에서는 이모티콘이 흑백으로 표시됩니다.
웹버전 엑셀을 사용하면 색상이 있는 이모티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피벗테이블을 우클릭한 뒤, 새로고침하면 피벗테이블과 슬라이서에 이모티콘이 표시됩니다. 슬라이서의 이모티콘 버튼을 클릭하면 피벗테이블에서 원하는 내용만 표시됩니다.
슬라이서와 피벗테이블에도 이모티콘이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