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로 견적서나 세금계산서 등을 작성하다보면, 금액의 각 숫자를 각각의 셀 안에 나누어서 작성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각 숫자를 일일이 셀에 나눠서 입력하면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이럴 때는 간단한 함수 공식 하나로 숫자를 단위별로 나눠 각각의 셀 안에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이제 간단한 함수 복사/붙여넣기로 숫자를 단위별로 각각의 셀 안에 나눌 수 있습니다.
- 숫자를 각 단위별로 나눠서 표시할 첫번째 셀을 선택한 후, 아래 수식을 셀 안에 복사/붙여넣기 합니다.
=MID(TEXT(셀,"?"),COLUMN(A1),1)
공식을 복사한 후, 단위별로 나눠어 표시할 첫번째 셀에 붙여넣기합니다.
오빠두Tip : 공식의 자세한 동작원리는 1분 영상강의를 참고하세요!
- 수식에서 "셀" 부분을 금액이 작성된 셀 주소로 변경합니다. 예제파일에서는 금액이 작성된 E6셀을 입력합니다.
수식에서 "셀"로 작성된 부분을 금액이 작성된 셀 주소로 변경합니다.
- 셀 주소에서 알파벳 앞에 $기호를 추가해서 좌우로는 이동하지 않도록 열을 고정합니다.
셀 주소에서 알파벳 앞에 $기호를 추가해서 열 이동을 고정합니다.
오빠두Tip : $기호를 활용한 셀 참조방식의 자세한 설명은 아래 5분 기초 영상 강의를 참고하세요!
- 마지막으로 숫자를 나눠서 표시할 단위 개수만큼 물음표(?)를 작성합니다. 예제파일에서는 8자리 숫자를 표시하므로, 물음표를 8개 작성합니다.
수식에서 물음표(?)를 표시할 단위 갯수만큼 작성합니다.
- 이제 수식을 입력한 후, 자동채우기하면 숫자가 단위별로 각각의 셀 안에 나누어 작성됩니다.
수식을 입력한 후 자동채우기하면, 숫자가 단위별로 각각의 셀 안에 나누어 작성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