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에서 엑셀로 표를 작성하다보면 각 항목별로 구분기호를 추가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구분기호를 하나씩 추가하면, ① 작성하기 어렵고 ② 글꼴의 크기나 종류마다 간격이 다르게 입력되어 사용하기 불편할 때가 있는데요.
실무에서 엑셀을 사용하다보면, 구분기호를 하나씩 입력하는 상황이 종종 발생합니다
이럴 때 셀 서식의 별표(*) 기호를 사용하면 구분기호를 편리하고 깔끔하게 입력할 수 있습니다.
- 엑셀을 실행한 후, 구분기호를 추가할 범위를 선택합니다. 예제파일에는 각 항목이 입력된 B4:B9 범위를 선택합니다. 범위를 선택한 후, 우클릭 - [셀 서식]을 선택하거나 단축키 Ctrl + 1 을 눌러 셀 서식을 실행합니다.
구분기호를 추가할 범위를 선택한 후, 우클릭 - 셀 서식으로 이동합니다
- 셀 서식 대화상자가 실행되면, [표시 형식] 탭에서 범주로 '사용자 지정'을 선택한 후, 아래 적어드린 형식을 작성합니다.
@* :
@ 기호는 문자를 표시하며, * 기호는 * 뒤에 입력된 기호를 셀 너비에 맞춰 반복출력합니다.
따라서, 가운데 공백이 셀 너비에 맞춰 들어가고 문자는 왼쪽, 콜론(:) 기호는 오른쪽으로 정렬됩니다.
표시형식에서 사용자 지정을 선택한 후, 셀 서식을 입력합니다.
- [확인] 버튼을 눌러 셀 서식을 적용하면, 콜론(:) 기호가 한 번에 입력됩니다.
확인버튼을 눌러 마무리하면 구분기호가 한 번에 입력됩니다
오빠두Tip : 셀 서식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 「진짜쓰는 실무엑셀」 5분 기초 영상강의에서 자세히 정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