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분 안에 알아보는 단식부기, 복식부기 모든것 | 엑셀 회계관리 기초

체계적인 자산 관리를 위한 단식부기와 복식부기의 차이점 및 복식부기 작성을 위한 3가지 중요 내용을 알아봅니다.

홈페이지 » 5분 안에 알아보는 단식부기, 복식부기 모든것 | 엑셀 회계관리 기본

5분 안에 알아보는 단식부기, 복식부기 모든것

엑셀 단식부기 복식부기 목차 바로가기
영상 강의

큰화면보기

예제파일 다운로드

오빠두엑셀의 강의 예제파일은 여러분을 위해 자유롭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 [기초레벨업] 단식부기 vs 복식부기 차이점
    PPT자료
  • [기초레벨업] 계정과목 총괄표
    보충파일

.

라이브 강의 전체영상도 함께 확인해보세요!

위캔두 회원이 되시면 매주 오빠두엑셀에서 진행하는 라이브강의 풀영상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다음 강의 바로가기 👇👇

이번 강의에 이어서 엑셀로 관리하는 실전 단식부기 -> 복식부기 작성법을 소개해드립니다.


단식부기 vs 복식부기 차이점

기업을 운영할 때 "회사의 이익을 남기는 것"과 더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자산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관리하는 것" 입니다. 반면 개인이 관리하는 자산은 기업보다 자유롭기 때문에, 대부분 가계부로 자산을 관리하게 되는데요. 일반 개인이 사용하는 가계부(단식부기)는 작성하기에 편리한 장점이 있지만 돈의 흐름을 투명하게 보여주기 어려운 문제가 있습니다. 따라서 자산을 더욱 공정하고 투명하게 관리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식이 바로 "복식부기"가 되겠습니다.

  • 단식부기 : 돈의 흐름(입금과 출금)만 작성하는 방법
  • 복식부기 : 돈의 흐름(입금과 출금)에 더불어 돈의 출처(빌려온 돈, 월급 등)와 사용 목적(투자한 돈, 컴퓨터 구매, 식사비 등)을 동시에 작성하는 방법

쉽게 비교하자면, 단식부기는 하나의 통장으로만 자산을 관리하는 방법, 복식부기는 여러개의 통장으로 나누어 관리하는 방법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단식부기 복식부기 차이점
단식부기는 하나의 통장, 복식부기는 여러개의 통장으로 관리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단식부기로 가계부를 작성할 시 발생하는 문제

현금의 흐름과 함께 수익과 지출이 즉시 발생하는 경우라는 자산을 가계부로만 관리해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보험가입, 대출, 자동차구매 등 여러가지 사회활동을 하는 성인의 경우 자산을 가계부로만 관리하게 되면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하는데요.

예를들어 아래 가계부 예제를 살펴보겠습니다. 1/1~3/5 까지 입출금 내역이 정리된 가계부가 있습니다. 만약 가계부에 적힌 입출금 내역으로만 수익과 지출을 계산한다면, 과연 올바르게 계산될까요?

가계부 입금 출금 지출 계산
입금과 출금내역으로 수익/지출을 계산하면 어떤 문제가 발생할까요?

가계부(단식부기)는 단순한 돈의 흐름, 즉 즉각적인 수익이나 지출만 보여줍니다. 따라서 보험 가입, 대출, 적금 가입, 오랜기간 사용하는 비싼 물건을 구입하는 등 다른 자산이나 부채의 변동을 나타내지 못하기 때문에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하는데요.

가계부로만 자산을 관리할 경우 발생하는 대표적인 문제 상황 3가지를 아래 예제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가계부 단식부기 관리
단식부기로 자산을 관리할 경우 발생하는 문제

첫번째 : 적금을 가입한 경우

1월 2일에 3,000,000 짜리 적금을 가입했습니다. 적금을 가입하면서 통장에는 3,000,000이 출금 되었는데요. 이 금액은 비용으로 처리해야 할까요? 아닙니다.

이 금액은 계좌에서 다른 투자자산으로 금액이 이동 한 것으로 해석해야 합니다.

두번째: 컴퓨터를 구매한 경우

1월 25일에 1,854,000 짜리 컴퓨터를 구매했습니다. 이 금액은 비용으로 처리해야 할까요?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한번 구매후 오래 사용하는 고가의 물건(예: 부동산, 자동차, 전자제품 등)의 경우, 일회성 비용 대신 재고자산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고가의 물건을 구매 시 일시불 대신 '할부'로 구매하게 되는데요. 이와 비슷하게 고가의 물건의 경우, 재고자산이라는 통장으로 금액을 옮긴 뒤 기간에 따라 재고 금액을 조정(감가상각)하는 방식으로 처리하면 자산을 더욱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 대출을 상환한 경우

1월 5일에는 275,000 으로 자동차 할부금을 갚았습니다. 이 금액은 비용이 맞을까요? 아닙니다. 우리가 납부하느 자동차 할부금은, 최초에 자동차라는 재고자산을 구매하면서 "빌린 대출금"을 갚은 것 입니다.

따라서 올바른 회계방식으로 처리하려면, 비용 대신 "부채를 갚은 것"으로 해해야 합니다.

복식부기 작성이 어려운 이유? - 복식부기 쉽게 작성하는 방법

많은 분들이 "복식부기 작성"을 어려워 하십니다. 여기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아마도 복식부기를 처음 시작할 때 접하게 되는 단어인 "차변과 대변" 때문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리고 "차변이 증가하면 자산이 증가하고, 부채가 감소한다." 등의 실무와는 다소 어긋난 이론적인 설명으로 시작하다 보니 더욱 어렵게 느껴지는 것이 아닐까 생각되는데요.

하지만 대부분의 개인과 실무자의 관점에서는 이것 하나만 기억하면 누구나 복식부기를 쉽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현금의 흐름을 기준으로 작성한다"

모든 회계장부는 현금의 흐름을 기준으로 작성하면서 그 반대편에는 금액의 출처를 적어주면 됩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 포인트 관리(선수금), 감가상각 등 부가적인 처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현금의 흐름을 기준으로 복식부기를 작성하면 누구나 쉽게 회계장부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현금 흐름 기준 출처 작성
현금의 흐름을 기준으로하면 누구나 쉽게 복식부기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복식부기 살펴보기

복식부기의 구성요소는 4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1. 차변(입금)
    - 자산의 증가, 부채의 감소, 자본의 감소, 비용 발생
  2. 대변(출금)
    - 자산의 감소, 부채의 증가, 자본의 증가, 수익 발생
  3. 계정과목
    - 각 현금의 흐름이 발생한 계좌 또는 자산/자본의 변동을 구분하기 위한 구분
  4. 적요(비고)
    - 각 항목에 대한 상세내역
오빠두Tip : [중요!] 차변과 대변의 합계는 반드시 같아야 합니다.

차변 차변 대변
알바비 입금 [기준] 자산이 증가(=입금)
300,000
-> 수익 발생
300,000
휴대전화 할부금 부채의 감소 <-
50,000
[기준] 자산이 감소(=출금)
50,000
합계 350,000 350,000

계좌에 돈이 들어오면 어느 은행의 어떤 계좌로 돈이 입금되었는지 작성한 후, 그 반대편에는 입금된 금액에 대한 설명을 추가로 작성합니다. 각 금액에 대한 계정과목은 상황에 따라 이자수익, 월세수익, 매출 등 상세하게 나눌 수 있으며 전체 계정과목 목록은 위에 첨부해드린 계정과목 총괄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단식부기 복식부기 입금
돈이 입금된 경우, 입금된 금액을 작성한 후, 반대편에는 금액의 출처를 작성합니다.

마찬가지로 계좌에서 돈이 나갔을 경우 어떤 계좌에서 돈이 나갔는지 작성한 후, 반대편에는 출금된 금액에 대한 상세설명을 추가로 작성합니다.

단식부기 복식부기 출금
돈이 나간 경우, 나간 금액과 함께 반대편에는 지출된 금액의 상세내역을 작성합니다.

그리고 각 계정과목별로 합계를 계산하면 내 통장(현금자산)에는 얼마가 남아있으며, 수익으로 얼마를 벌었고 실제 지출은 얼마이며 갖고 있는 다른 자산은 얼마인지 상세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개인이 작성하는 가계부일 경우, 필요에 따라 각 계정과목을 상세하게 나누어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수익 : 급여, 월세수익, 이자수익, 투자수익, 매출, 기타수익, 인세, 등
  • 지출 : 고정비(월세, 관리비, 전기세, 수도세, 통신비 등), 변동비(식비, 문화생활비, 유흥비, 교통비, 유류비 등), 기타지출(경조사비, 등)
  • 자산 : 투자자산(정기예금, 정기적금, 국공채, 주식, 등), 일반유형자산(전자제품, 자동차, 건물, 토지, 등)
  • 부채 : 임대보증금, 연금보험, 자동차할부금 등
단식부기 복식부기 차이점 잔액
복식부기를 작성하면 자산을 더욱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오빠두Tip : 기업에서 대표적으로 사용하는 전체 계정과목 목록은 첨부파일로 올려드린 계정과목총괄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5 2 투표
게시글평점
guest
2 댓글
Inline Feedbacks
모든 댓글 보기
만법귀일
만법귀일
2021년 5월 25일 1:06 오후
게시글평점 :
     

단식부기, 복식부기 많이 들어는 봤는데 뭐가 뭔지 잘 몰랐었는데 쉽게 설명해주시네요

박성희
박성희
2021년 5월 26일 8:48 오후
게시글평점 :
     

회계 업무를 하고 있는데 감탄이 절로 나옵니다.
엑셀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보여주시는 오빠두 홈페이지에 또 감동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2
0
여러분의 생각을 댓글로 남겨주세요.x